시흥시 월곶해안로 161번길 5-1, 1층

북적북적


 북적북적은 월곶도서관에서 봉사하던 봉사자들, 희망씨사람들이 마을에서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고민으로 마을기업 사업으로 만든 북카페입니다.
 지역주민들이 휴식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카페 안에서 토크콘서트 같은 문화강좌 운영도하고 서로 가진 재능을 나누며 마을을 더 재미나게 할 방법을 고민합니다.

경기도 시흥시 월곶해안로111

책 한송이


 BUILD는 시흥 월곶포구를 거점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상업공간 운영 & 개발 회사입니다.
2016년 9월에 시작하여 총 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육아가구를 대상으로 한, 삶에 가치를 더해줄 공간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간운영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을 위한 자체 커뮤니티 프로그램들을 운영, 지역 내 농가들과 함께 지역 내 생산-판매 유통구조를 만들고 있으며, 최근 지역주민들과 빌드를 응원해주는 다양한 분들이 함께 모여 새로운 형태의 지역금융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월곶 책한송이는 바닷가가 보이는 곳에서 일상에 지친 나에게 선물하는 책, 꽃, 차와 디저트가 있습니다.

경기도 시흥시 월곶해안로 111-1

달빛포구마을학교


달빛포구마을학교는 마을의 불편한 것을 개선하고 스스로 삶의 만족도를 높히기 위해
엄마들끼리 품앗이를 하다보니 평생학습기관 마을학교가 되었습니다.
공동육아로 시작했지만, 지역 특색이 있는 보드게임 개발과 마을교육자치 활동으로
한글학습단을 만들어 글 가르치기 하는 선생님이 되기도 합니다.
2019년 여가부장관상과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할 정도로 저력이 있는 마을학교 입니다.